롤 시즌11 현메타에서 가장 중요한 라인은?
시즌11 중반이 넘어서는 지금... 개인적으로 밸런스가 매우 좋게 맞춰지고있다고 생각을 한다. 탑정글미드원딜서폿 모두 하나하나 중요한 포지션을 맡고있으며 각각의 역할과 한타, 라인전 등 게임 승리에 개입력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의문점이 들기 마련이다. 어떤 라인이 가장 영향력이 높을까?
가장 영향력이 높은 라인은?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것이다. 롤은 시즌11인만큼 11년동안 유지되어왔으며 메타가 계속 바뀌고 패치한번에 op챔이 똥챔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부동의 라인은 있다. 바로 미드다. 도파는 줄곧 롤에서 가장 중요한 라인은 미드라고 말한다. 뭐, 우리가 가장 유명하다고 아는 프로선수가 '페이커'인 것처럼 말이다. 슈퍼플레이가 자주 나오며 게임에서 허리중추역할을 맡고있는 것이 바로 미드라인이다.
'아니 게임 이길려면 정글이 중요하지 않나? 원딜도 후반 캐리력이 중요한데?'
뭐 틀린말은 아니다. 정글의 경우 초반개입력에 따라 팀원들의 성장력이 달라질 것이며 후반에 원딜의 역량에 따라 게임의 승패가 좌지우지되기도 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미드는 게임 처음부터 끝까지 중요하다고 본다. 일단 초반에 라인을 미냐 못미냐에 따라 정글러 게딱지 싸움에 도우러 갈수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결정권을 쥐고있으며 그로인해 탑, 바텀이 영향을 받기 시작한다.
잘하는 미드라이너가 있다면 그 판은 정글러가 매우 편하게 움직일것이며 그로인해 발이 풀린 정글러가 다른 라인에 개입하면서 게임이 터지는 것이다. 만약 미드가 솔킬이라도 따면 라인이 엄청 빨리 박히는 미드라인특성상 정글은 신경을 안쓸수가 없게 되며 cs폐지주우러 오고 자연스럽게 다른 라인이 편해지는 것이다.
제목에는 현메타에서 가장 중요한 라인이라고 썼지만, 시즌11까지 부동으로 자리잡고 있는 핵심라인은 누가 뭐라해도 '미드'이다. 가장 캐리력이 높으며 (티어를 불문하고) 다른라인 영향력이 가장 크다. 그래서 나는 무슨 라인이냐고? 백정 정글이다... ㅠㅠ
이상으로 롤에서 가장 중요한 라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 메타로 따지면 탈론,제드,아칼리같은 암살자챔프가 판을 치고 있다. 다른라인 개입하기가 가장 편하다는 장점이 빛을 발하는 것이다. (이는 전령으로, 용으로, 포탑골드로 이어진다) 만약 피지컬과 뇌지컬 모두 키우고 싶다면 정글부터 시작해서 미드로 회귀하는 것을 추천한다.